본문 바로가기
[육아] 사랑해 사랑해

[유아학원] 와이키즈 5세 과학실험, 사고력수학으로 인지발달 높이기

by 씩씩한 서나맘 2024. 4. 12.

[유아학원] 와이키즈 5세 과학실험, 사고력수학으로 인지발달 높이기

 

우리집의 스텔라만 봐도 5세의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걸 배우려는 열정이 가득해요.

선생님이 무언가 가르쳐주려할 때 눈빛이 반짝반짝 빛나는데 어찌나 예쁜지요^^

 

이 시기에 과학실험과 사고력수학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인지발달을 촉진시켜주고 싶었어요.

 

*광고아님, 내돈내산

 

그레이트북스 과학책 <과학공룡>, 수학책 <수학공룡> 

먼저 저는 <과학공룡>과 <수학공룡> 책을 사서 일상 속에서의 과학과 수학을 재미있게 접근했어요.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책들이고 이 책들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위적이고 직접적이지 않은게 포인트) 호기심을 자극해줘요.

그레이트북스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많아 나중에 꼭 다시 다룰게요. ㅎㅎ

 

<과학공룡>을 읽고 난 후, 뒤에 나온 과학실험을 해보았는데, 풍선로켓이었어요. 아이가 너무나도 좋아하며 '공기'에 대한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더라고요.

 

그래서 과학실험을 할 수 있는 유아 학원이 어디있을까 고민하다가 와이키즈를 찾아갔어요. 

 

와이키즈: 과학실험 & 사고력수학,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동시에 사고력수학에 대한 고민이 있었기에 아담리즈에도 무료체험수업에 가보기도 했지만

4시 45분 수업밖에 없어서 시간대가 너무 늦은 점과

15분 이상 멀리 이동하고 주차까지 하면 30분, 왕복 1시간의 이동시간이 부담스러웠어요.

 

그러다가 집 근처 버스로 10분 거리의 와이키즈를 알게 되었고,

그곳에서 과학과 사고력수학을 격주로 진행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아이가 버스 타는 걸 무척 좋아해서 학원가는 것 자체를 즐기고 있어요. 

(자동차, 중장비 마니아 우리딸램ㅎ)

 

와이키즈, 체험수업을 하다

 

평소 과학실험을 시켜주고 싶다는 니즈와 사고력 수학에 대한

니즈가 절실했는데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곳이었지요^^

 

바로 체험수업을 신청했고, 수업료의 50% 금액을 내고 체험을 했답니다.

첫날은 아이가 너무 무서워해서 제가 같이 교실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선생님께서 배려해주셨어요.

그날 바로 결제하고 오긴 했지만,

'아... 아이가 나랑 안떨어지고 계속 이런 상태면 한달도 못다니고 그만두겠구나ㅠㅠ 엄마표로 해줘야하나..' 

생각하고 너무 속상한 기분으로 일주일 지냈어요.

 

 

그런데 두번째 날은 유치원 하원하자마자 이른 시간대에 들어가니 아이가 피곤하지 않아서인지

수업을 혼자 잘 들어가서 잘 따라할 수 있었어요.  ㅠㅠ 감격했어요. 

 

그리고 세번째 날은 미리 약간의 예습을 하고 갔더니 아이가 더 자신감있게 수업에 임한 것 같았어요. 

원장 선생님께서 '00이가 대답도 잘하니 어머니 걱정하지 마시라'고 해주셔서 얼마나 기뻤는지요.. 

 

그래서 저는 유아시기에는 절대! 공부 안시키려 했는데 아이가 배우는 걸 너무 좋아해서 어쩔 수 없이(?) 

약간의 공부는 시키기로 마음먹었어요. ㅎㅎ

 

 

와이키즈에서 과학실험 활동

 

선생님께서 네이버 밴드로 아이가 실험하는 사진을 올려주신답니다. 

설탕을 따뜻한 물에 녹이는 중이에요. 

 

 

단풍잎 같은 작은 두 손으로 사탕을 잘게 가루로 부수고 있어요.

아유 우리딸 너무 귀엽네요. (도치맘 주의) 

 

과학실험을 통해 손-뇌 협응력 기르기, 소근육 발달, 인지발달하기

자그마한 두손으로 다양한 과학실험 활동을 진행하며 조심조심 손을 움직이며 소근육을 기를 수 있어요. 

선생님이 지시하는 행동을 정확하게 실행하며 뇌와 손의 협응력도 기를 수 있지요.

그리고 80분 동안의 긴 시간 동안 추론, 연상, 실험, 게임 등을 통해 인지력도 기를 수 있어요. 

 

 

와이키즈 교수학습이론

와이키즈 교수학습은 직접적인 수학체험 활동과 과학실험 활동을 통해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구성주의 교육철학을 기반으로3가지 교수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고 해요.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

유아의 인지는 교사, 또래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합니다.

현재의 수준이 가장 작은 파랑 동그라미라면,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회색 동그라미 수준까지 넓어지고, 가장 큰 노란 동그라미인 잠재적 발달수준까지 넓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NAEYC의 DAP(발달에 적합한 교육실제) 이론

 

모든 유아교육의 실제적 활동은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합니다.

비싼 교육비를 낸다고 해서 어려운 내용을 알려줘봤자 유아는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점에서

'겨우 이런 쉬운 내용을 수업한다고? 내가 해주겠다'는 마인드는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학원 방문 전 그런 댓글을 본 적이 있었어요)

 

연령에 맞는 적합성을 갖추어야 하고 개인별로 흥미를 느끼는 적합성,

사회문화적 환경에 맞는 적합성을 갖추어야 유아에게 좋은 교육이라고 할 수 있어요.

 

껌, 설탕, 사탕으로 재미있는 수업을 하는 걸로 봐서 DAP이론에 적합한 걸로 ^^

 

3. Morelock & Morrison의 MCM(다차원 교육과정 모델)이론

MCM(Multiple Curriculum Model)은 유아 영재의 학습에 가장 적합한 모델로 나와있는 교육입니다.

이 모델은 인지, 사회, 정서, 신체, 언어 각 발달 영역간의 균형적 발전을 고려한 모델이라고 합니다.

 

 

와이키즈에서 수업을 시작한다고 땡이 아니라, 

선생님께서 브리핑 시간에 알려주신 내용을 잘 기억해서

집에서 구체물로 복습하며 아이의 뇌에 되새겨주는 과정이 필요해요.

 

또 밴드에 올려주시는 이번달 연계독서책을 함께 읽으며 

수업 내용과 연관지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마냥 어리다고만 생각했던 우리 아이가  80분 수업을 잘 따라간다는 것

그 자체가 저에겐 큰 기쁨이고 감격이에요. 

 

다음에 소개해드릴 유아학원은 대치동 문예원에 소속한 글로아이예요.유아들이 다니는 독서학원이지요. 아이들이 그렇게 좋아한다고 정평이 나있어서 23년 7월에 대기를 걸어두었고약 10개월만에 연락이 와서 수강신청 후, 곧 시작 예정이에요.

 

다다음주부터 2-3주 다닌 후, 리뷰로 포스팅할게요.제 반짝반짝 티스토리 즐겨찾기 해두시고 꼭 또 놀러와주세요~